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기

아이들의 배변 훈련 : 적절 시기, 지원 방법, 주의 사항

by The Kiddos’ Corner (아이들의 코너) 2023. 7. 31.
반응형

배변 훈련은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아이들이 스트레스받지 않고 건강하게 발달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번 시간에는 배변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배변 훈련 적절 시기

보통 보통 2세부터 4세 사이가 배변 훈련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연령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동일한 시기에 훈련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아이의 발달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아이가 배변 훈련에 준비되었다고 생각하는 시기는 다양하다. 보통 대변을 감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생기고, 화장실 사용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할 때가 적절한 시기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화장실 의자를 보고 호기심을 갖거나, 물놀이를 하면서 기저귀가 느슨해지는 것을 인지하고 기저귀의 불편함을 느낄 때 배변 훈련을 시작해 볼 수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 배변 훈련은 아이들에게 큰 변화를 요구하는 과정이다. 정서적으로 준비된 아이들은 배변 훈련에 긍정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배변 훈련에 대해 편안하게 생각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에를 들어 주 양육자와 함께 화장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배변 훈련을 할 때 유쾌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해 본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내가 3세반을 맡았을 때, 소변은 변기에 보지만 대변은 기저귀에만 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3세정도면 아이와 의사소통이 가능하니 아이의 심리에 대해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대변은 기저귀에만 보고 싶은 아이의 마음을 알았다면 아이가 알고있는 것보다 더 멋진 일이 있다고 알려주며 변기에서 대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 아이와 기저귀와 헤어지는 날이라는 활동지처럼 기저귀를 한 개씩 쓸때마다 활동지에 그려져있는 기저귀를 함께 지워나가면서 아이가 기저귀와 헤어질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한다. 아이마다 다르다. 배변 훈련 시기도 다르고 소변부터 성공할 수도 있고, 대변부터 성공할 수 있다. 아이에게 시간을 주고 천천히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면 한다.

2. 배변 훈련 지원 방법

첫 번째는 타이밍의 중요성이다. 배변 훈련은 아이가 똑같이 준비되었다고 하더라도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하다. 가족의 스케줄, 환경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시작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아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려는 신호를 보이기 시작할 때, 주변 환경이 안정되어있고 가족들이 훈련에 집중할 수 있는 시기가 적절하다. 두 번째는 환경이다. 화장실이 익숙해지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함께 화장실에 붙이며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적절한 높이의 화장실 의자와 발 받침대 등을 사용하여 아이가 편안하게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아이들이 깔끔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배변 훈련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배변 훈련에 대해서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성공적인 배변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야한다. 일단 아이가 팬티, 화장실에 관심을 보이거나 기저귀를 불편해 할 때 아이의 관심을 더 유발해 볼 수 있다. 함께 화장실에 가보고, 주 양육자가 화장실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다. , 배변 훈련 책을 함께 읽어보거나 놀이용 변기를 제공하여 아이가 변기에 친숙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아이가 팬티, 변기에 친숙해지면 기저귀 위에 팬티를 입어보는 경험을 해 볼 수 있고, 함께 변기에 앉아 힘을 주는 흉내를 내어보며 조금씩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아이가 일과 중 변기에 소변이나 대본을 보는 경험이 생기면 이제 기저귀를 벗고 팬티만 입고 생활을 해 볼 수 있다. 낮잠이나 밤잠을 잘 때에는 조절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저귀를 입고 잘 수 있도록 준비해주는 것이 좋다. 조절력이 높아지면 낮잠에서 밤잠으로 확대해가며 기저귀와 작별 인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3. 배변 훈련 시 주의 사항

배변 훈련 시 주 양육자의 인내와 격려는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아이의 발달에 따라 서로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배변 훈련 도중에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지지하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내가 만났던 부모님 중에서 아이가 집에서 배변 실수를 하면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니 아이가 기저귀를 원치 않는데도 불구하고 기저귀를 착용하고 생활하도록 지원하신 분이 계셨다. 하지만 아이에게 좋지 않은 패턴이다. 어린이집과 가정이 함께 지원하고 이루어져야 아이의 성공적인 배변 훈련을 이룰 수 있다. 아이를 위해 함께 지원해주어야 한다. , 아이가 배변 훈련 중 성공 했다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칭찬을 해주는 것이다. 아이는 성취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아이가 배변 실수를 했다면 주 양육자는 포커페이스를 보여주었으면 한다. 표정과 말투에 모두 신경써서 작은 실수이고 누구나 실수 할 수 있다고 인지할 수 있도록 대수롭지 않고 그럴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으면 한다. 아이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불안하거나 압박감을 느끼지않도록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 아직 아이는 조절력이 낮고 놀이에 몰입하다 보면 화장실 가는 것을 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2시간 간격으로 아이가 화장실에 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다만, 아이가 정말 화장실을 가고 싶지 않다고 했을 때는 억지로 화장실에 가보자고 하는게 아니라 권유는 해보되 아이가 싫다고 하면 30분 후 물어보아주었으면 한다. 만약 주 양육자가 화장실에 가보자고 했는데 아이가 가기싫다고 해서 화장실을 안갔다가 배변 실수를 했을 때 엄마가 화장실 가자고 했잖아. 이럴 줄 알았어.”라고 꾸중하는 것이 아니라 실수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려주고 엄마가 화장실에 가보자고 한 이유를 설명해주며 화장실을 가고 싶은 느낌이 들면 이야기해달라고 다시 한번 차근찬근 이야기해주기를 바란다. 아이들의 성공적인 배변 훈련을 위해 함께 인내와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반응형